사단법인 / 한국낙농육우협회

국산우유사용인증 K-MILK

메뉴

건강한 아이의 이유방법과 우유섭취

우유와 영양성분

인간은 출생 후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소년기를 거쳐 성장발육을 하며, 이중 영아기는 출생부터 1세까지로 일생을 통해 가장 왕성한 성장발육을 하는 시기이다. 영아의 출생 당시 신장은 남녀 평균 50.0㎝로, 만 1세가 되면 81.3㎝가 되고, 체중은 출생시 남녀 평균 3.4kg에서 만 1세가 되면 10.4kg으로 급격한 증가를 보이게 된다. 이와 같이 이 시기는 계속적인 성장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성장기의 유아는 성장률이 높을수록 단위 체중당 영양 요구량이 높아지게 되므로 영유아기의 영양 요구량에 알맞은 영양 공급이 필요한 시기이다. 특히 신체 발달 중 두뇌 발달은 출생 초기에 이루어지므로 이 시기의 영양 상태는 정상적인 두뇌의 성장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영유아의 영양권장량

정상적인 발육을 하면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일 섭취하는 음식물에서 적당량의 영양소를 반드시 섭취해야 한다. 어릴 때의 영양상태의 양부(良否)가 그 사람 평생의 건강을 좌우할 뿐만 아니라 수명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유아의 특수성을 고려해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리 나라에서는 2000년 제7차 한국인 권장량이 설정되어 있으며 이중 영유아를 위한 영양권장량은 <표 1>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표 1. 우리나라 아동의 1일 영양권장량

이유란?

유아기의 3~6개월 정도는 유즙만으로도 발육이 가능하지만, 5~6개월이 지나면 잡식으로 이행하지 않으면 안된다. 사실 유아를 모유 또는 인공유만으로 장기간 양육하면 빈혈을 일으키고 피부의 긴장이 감퇴하여 질병에 대한 저항력도 약해질 뿐만 아니라 영양결핍에 의한 여러 가지 장애를 가져오게 된다. 그 때문에 생후 약 5개월경부터는 연한 반고형식을 먹이기 시작하는데, 이것을 이유라고 한다. 그러나 이유라고 하여 유즙을 중지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모유는 생후 8~10개월경에 중지하는 것이 좋지만, 우유는 계속하여 사용해도 좋다. 또한 영아의 빠른 성장률 때문에 이유식으로 부터 정상 식사로의 이행과 함께 우유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아기

우유와 영양성분

이유식의 개시는 생후 5개월, 즉 출생시 체중의 약 2배인 7kg정도가 되었을 때 실시하며 이 시기에는 영아의 섭식기능과 유즙 이외의 식품에 대한 소화가 가능해지므로 이유식을 실시할 있다.

  • 이유 전기 (5~6개월)

    이유식은 하루 1회를 원칙으로 하고 오전 수유 직전에 준다.

    조미는 싱겁게 한다.

    하루에 한 가지 식품을 한 숟가락부터 주기 시작하며, 영아의 변, 식욕, 기분 등에 주의하면서 차차 양과 종류를 늘인다.

    이유식을 준 다음의 젖은 영아가 원하는대로 빨게 한다.

    만약 채소수프를 줄 때에는 끓인 물로 연하게 희석하여 부드럽게 해 서 주며, 달걀 노른자는 꼭 삶은 것을 이용하는데 죽이나 우유, 또는 수프에 섞어서 소량만 준다.

  • 이유 중기 (7~8개월)

    이유식 공급횟수를 2회로 늘리고 2회째 이유식을 줄 때에는 1회째의 반 정도를 준다.

    식품의 종류, 분량을 천천히 늘리고 서서히 광범위하게 식품의 맛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하루의 영양섭취량 중 이유식이 차지하는 비율이 많아지므로 그 내용 에 대한 질적 배려가 중요하다.

  • 이유 후기 (9~10개월)

    식사횟수는 3회를 원칙으로 하며 이유식의 중요성은 더욱 증가한다. 따라서 이유식은 종합적으로 영양을 충분히 생각해야 한다.

    모유 또는 분유를 우유로 바꾼다.

    비스킷, 크래커, 빵의 가장자리 등을 손에 쥐고 먹는 연습을 하는데, 목이 막히지 않도록 지켜봐야 한다.

    이유식 재료에 사용하는 식품의 종류가 점점 확대되어 성인용 식사로 부터 이용이 가능한 것이 많아지므로 부드럽게 삶아 소화가 잘 되는 형태로 준다.

    식사섭취면에서도 개인차가 나타나므로 아기의 요구에 따라야 한다.

  • 이유 완료기 (1세 전후)

    이른 아침의 수유는 피하며 성인의 식사와 같이 아침, 점심, 저녁 3회 로 하고 우유는 식후에 주지 않고 간식용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점심과 저녁의 간격이 길어지므로 그 사이에 우유와 과일, 또는 비스킷 등 가벼운 간식을 준다.

    손을 쓰는 시기이므로 손을 청결하게 하여 자신이 손에 들고 먹는 연습, 숟가락으로 먹는 연습, 컵으로 우유를 마시는 연습 등을 천천히 시킨다.

    아래 <표 2>는 이유식의 기본형태를 나타낸 것이다.

표 2. 이유식의 기본형

영유아의 적절한 우유 섭취량

신체의 성장발육이 왕성하게 이루어지는 유아들에게 있어 우유 및 유제품의 섭취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유아기는 근육과 골격의 성장 발육이 왕성한 시기이지만 많은 양의 육류를 섭취하기가 힘드므로 이 시기의 우유는 칼슘과 단백질의 주요 공급원이 되기 때문이다.

이유 준비기에 수유시간은 일단 평상시와 같이 4시간 간격으로 지키고, 이유 초기에는 매일 시간을 일정하게 정해 놓고 준다. 이유 중기에 들어서면 이유식을 먹인 후에 우유를 먹인다. 이유 후기는 영양의 주체가 유즙에서 이유식으로 바뀌며 이유식 후에는 우유를 1일 2∼3컵 먹인다. 이유 완료기에는 2회에 걸쳐 우유를 주며 성인과 비슷한 형태로 공급한다. 그러므로 이유기를 거치면서 수유량은 점차 감소해야 하며 12개월 정도 되면 이유를 완료하고 3끼 식사를 해야 함과 동시에 하루 우유섭취 권장량은 400∼500㎖로 제한되어야 한다. 또한 우유를 여러 가지 조리에 혼합하여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우유를 이용한 이유식

이유기의 이유식은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유즙을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 이 때 위생, 소화흡수성, 맛 등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이 시기에 차차 유즙을 줄이고 이유식을 대신 공급하므로 이유식의 질적, 양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유를 이유식 조리에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의 하나다.

닭고기 우유죽

닭고기 우유죽

  • 재 료닭다리 1개, 불린 쌀 ⅓컵, 우유 1컵, 소금 약간, 검은 깨 약간
  • 만드는법

    닭고기는 고기가 흐물흐물해질 때까지 끓인 후 고기는 건져 곱게 찢고 육수는 체에 받침.

    냄비에 불린 쌀을 넣고 닭 육수를 부어 끓인 후 쌀이 퍼지면 우유를 붓고 다시 한 번 끓이다가 찢어 놓은 닭살을 넣고 푹 곰.

    쌀이 충분히 퍼지면 싱겁게 소금 간을 한 뒤 그릇에 담아 검은 깨를 뿌림.

오렌지 카스터드 푸딩

오렌지 카스터드 푸딩

  • 재 료오렌지 주스 100cc, 카스테라 70g, 달걀 노른자 1개, 물 ⅓컵, 우유⅓컵
  • 만드는법

    오렌지 주스에 달걀 노른자, 우유, 물을 넣고 잘 섞어 체에 내리고 여기에 카스테라를 잘게 부수어 넣음.

    내열 용기에 카스테라 반죽을 ¾정도 부어 찜통이나 전자렌지에 찜.

매쉬드 포테이토

매쉬드 포테이토

  • 재 료감자 ½개, 달걀 노른자 삶은 것 1개, 슬라이스 치즈 ½장, 우유 2큰술
  • 만드는법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잘게 썰어 푹 삶아 으깨고 삶은 달걀 노른자와 슬라이스 치즈는 곱게 다짐.

    오목한 볼에 감자와 치즈, 달걀 다진 것을 넣고 우유 2 큰 술을 넣어 잘 섞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