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 한국낙농육우협회

국산우유사용인증 K-MI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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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ILK 사업 추진 배경

낙농 여건

  • 유제품총소비량(원유환산)2010년 3,249천톤 → 2014년 3,648천톤 → 2017년 4,091천톤
  • 유제품수입(원유환산)2010년 1,134천톤 → 2014년 1,682천톤 → 2017년 2,116천톤
  • 우유자급률2010년 65.4% → 2014년 60.7% →2017년 50.3%

유제품소비량은 증가하고 있는 반면 음용유에 국한된 시장구조와 수입유제품의 급증으로 인해 국산 원유의 자급률 점차 낮아지고 있는 실정

FTA 피해

  • 미국·EU와의 FTA 발효로 향후 15년간 약 1조원의 낙농 생산감소 예상 (한·미 FTA 5,305억원, 한·EU FTA 4,840억원)
  • 영연방 국가(캐나다, 호주, 뉴질랜드)와의 FTA 체결에 따라 추가 피해 예상

FTA 체결에 따른 낙농산업 생산기반 붕괴가 예상됨에 따라 국민 필수식품인 국산 우유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낙농 생산기반 유지를 위한 대책 마련이 반드시 필요

국산우유 차별화 약화

  • 가시성이 떨어지는 원산지 표기로 인해 소비자가 우유·유제품 구입 시 원산지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국산우유 차별화 약화 소비자들은 백색시유 외에 일반 우유·유제품(가공시유, 발효유, 분유 등)에 대해서도 대부분 국산 원료로 생산하는 것으로 오인

K-MILK 국산우유사용인증

국산우유 사용 인증마크(K-MILK)

국산우유 사용 (K-MILK) 인증마크

“우리 땅[곤:땅(地)]에서 만들어진 신선한 국산우유[감:물(水)]”

K-MILK 마크 아이디어 컨셉

인증마크 IDEA CONCEPT
·색상 : 음과 양을 상징
·곤(坤) 괘 : 지(地, 땅)
·감(坎) 괘 : 수(水, 물)

BRAND MARK CONCEPT
태극기를 보티브로 디자인한 모던하고 아트적 느낌의 컨셉으로 건곤감리 중 ‘곤’과 ‘감’은 우리땅에서 만들어진 신선한 국산우유의 뜻을 담고 있음. 또한 히든 스페이스의 ‘우유’라는 한글은 한국 우유의 대표성을 나타내며 파랑과 빨강 계열의 색상은 음과 양의 조화를 의미함.

K-MILK 사업목적

원산지 표시제 보완

원산지 표시제 보완

  • 마크 확인만으로 쉽게 국산 인지
  • 국산 우유를 확인할 수 있는 사용 인증마크를 개발·활용하여,
    국산 우유의 원산지 표시 제도 보완·강화를 통해 소비자 알권리 충족 및 편익 증대

국산우유 사용확대

낙농산업 보호·발전과 국산우유 사용률 제고를 위한 전략 수립

국산우유 사용확대

  • 국산우유 사용확대
  • 국산우유 사용(K-MILK) 인증 사업을 통해 수입유제품을 원료로 사용하는
    유제품이 국산원료로 대체될 수 있도록 유업체, 식품업체의 동참 유도

가치낙농 실현

신선하고 안전한 고품질 우유 생산을 위한 낙농가들의 자구 노력을 국민들에게 알림으로써 “국민과 함께하는 우리 우유, 낙농산업”으로의 가치낙농 실현.

K-MILK 주요사업

국산우유 사용 인증

국산 우유원료를 사용하는 우유·유제품에 대해 국산우유 사용 인증마크 부여

국산우유 사용 인증

※ 인증위원회 : 인증기준 마련, 인증마크 사용승인, 사후관리

국산우유 사용 인증(K·MILK)이란?

“국산우유만을 사용하는 유제품 또는 국산우유만을 사용한 식품을 제조하거나 판매·유통하는 업체에 대하여 한국낙농육우협회가 국산우유 사용 인증을 보증하고, 인증마크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인증제도입니다.”

홍보·마케팅

  • 우유자조금 홍보사업과 연계하여, K-MILK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확산 유도
  • 사용업체와 공동마케팅 추진

공익 캠페인 전개

국민들이 감정적 호의창출로 낙농·유업의 대국민 이미지 혁신

K-MILK로고

  • 국산우유 사용 인증사업과 병행
  • 낙농·유업이 함께 사회공헌 사업을 전개
※ (예) 통일우유 보내기 운동, 사랑의 우유 나누기 운동

K-MILK 기대효과

소비자

소비자 알권리 충족 및 안정적인 국내 우유공급기반 유지

  • 소비자 알권리 확대로 국민 소비생활에 편익 증대
  • 국산우유 사용 인증제품의 합리적인 소비 증신으로 안정적인 국내 우유공급 기반 유지

사용업체

국산우유 사용제품의 경쟁력 강화

  • 국산우유 사용 우유·유제품의 가치 증대
  • 국산우유 사용제품의 경쟁력 제고를 통한 소비확대 및 기업수익 확대
  • 우유를 포함한 유제품에 사용한 국산원유에 대한 품질보증 효과 제고

낙농가

낙농 생산기반 유지 및 가치낙농 실현

  • 국산우유 사용 확대로 국내 낙농 생산기반 유지
  • 신선하고 안전한 고품질 우유 생산을 위한 낙농가들의 자구 노력을 국민들에게 알림으로써 가치낙농 실현

K-MILK 인증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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