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 한국낙농육우협회

국산우유사용인증 K-MILK

메뉴

낙농육우협회 올해 역점사업 키포인트는?
등록일 2019-02-08 조회수 238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낙농육우협회 올해 역점사업 키포인트는?
농가 권익보호·수급안정 위한 정책대안 제시
규제 대응 지속가능한 기반 조성에 역량 집중

한국낙농육우협회가 낙농육우농가의 권익보호와 수급안정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펼쳐나간다.

한국낙농육우협회(회장 이승호)는 지난 달 25일 제1축산회관 회의실에서 제1회 이사회를 개최하고 올해 사업 계획을 밝혔다. 

특히 올해 무허가축사 적법화 이행기간 만료가 예정 돼있는데다 원유 잔류물질검사 강화, 퇴액비 부숙도 도입, 착유세척수 처리 등 정부 규제 강화로 낙농가들의 어려움이 더해지고 있는 만큼 낙농육우산업 현안과제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이에 대정부, 대국회 농정활동을 맡고 있는 기획조정실은 낙농육우산업의 안정을 위한 정책을 개발하고 우유와 육우고기 수급안정을 위한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낙농정책연구소와의 협업을 통해 개발된 정책 반영을 위한 대정부, 대국회 건의에 나서며 각종 토론회, 정책간담회, 좌담회 등을 개최해 여론을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낙농정책 순회교육, 낙농육우인 지도자 대회, 도별 낙농 시책 조사 등을 통해 농가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의견을 수렴하고, 법률·세무 및 민원고충 상담을 진행하여 낙농가들의 고민을 해결해줌과 동시에 유대를 강화할 계획이다. 

교육홍보부에서는 월간낙농 발간으로 낙농육우산업 전반의 정보를 농가들에게 제공하고, 깨끗한목장가꾸기 운동을 통해 목장환경 개선을 위한 캠페인을 전개한다. 아울러 낙농인 목장경영 전문교육을 실시해 선진 목장관리 기술과 체계적인 경영관리 교육을 제공한다.

사업관리부는 우수한 목초 및 사료작물 종자를 적기에 공급해 종자 구입의 편의성을 제공하고 양질의 조사료를 저렴하게 회원농가에 보급한다. 올해는 5만5천톤의 조사료를 공급할 예정이다.

낙농정책연구소는 현 낙농정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중장기 정책개발을 위한 대응전략을 수립한다. 또한 후계자육성프로그램, IT낙농기술 현황조사를 통해 지속가능한 낙농산업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며, 선진국의 정책사례를 조사해 육우산업 활성화와 국산 유제품 경쟁력 향상을 위한 대책을 마련한다.

이승호 회장은 “올해 초부터 항생제 검출 논란으로 낙농업계에 큰 위기가 닥쳐왔다. 이러한 상황이 언제든 다시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대비할 것”이라며 “낙농가들에게 피해가 돌아가지 않도록 협회차원에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축산신문 2월 1일>